본문 바로가기

골절의 증상과 응급처치법 - RICE요법으로 신속 대응하기

world8 2024. 7. 10.

 

골절의 증상과 응급처치법 - RICE요법으로 신속 대응하기

겨울철 빙판길이나 가을 산행, 스포츠 활동 중 골절이나 인대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외부 충격으로 인한 골절이 의심된다면 신속한 응급처치가 매우 중요합니다. 골절의 증상과 효과적인 응급처치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골절이란?

골절이란 뼈의 연속성이 완전하게, 혹은 불완전하게 깨져서 끊어진 상태를 의미합니다. 외력의 정도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골절선이 나타날 수 있으며, 여러 개의 골절선이 있는 경우를 분쇄골절이라고 합니다. 또한 뼈와 연부 조직의 손상으로 골절된 뼈가 피부 밖으로 튀어나온 경우를 개방골절이라고 합니다.

골절의 증상

골절 부위에서는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통증 및 압통

외부 충격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며, 가볍게 누르기만 해도

심한 통증이 유발됩니다. 이러한 통증은 점점 부어오르면서 밤낮으로 계속되며, 다리 골절인 경우 체중 부하가 어려워집니다.

정상기능 상실

골절된 부위가 비정상적으로 흔들리고 주위 관절이 아파 움직이지 못합니다.

부종

체액과 혈액이 손상 부위로 스며들어 해당 부위가 붓게 됩니다.

기타 증상

감각 손상, 근육 경직, 마비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응급처치법 - RICE요법

골절 부위를 원상태로 돌려놓으려 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 경우 주변 조직의 추가 손상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 손상 부위를 가능한 움직이지 않도록 부목으로 고정해야 합니다. 또한 RICE 요법을 활용하면 효과적입니다.

R - Rest (안정)

손상 부위를 움직이지 않도록 안정을 취합니다.

I - Ice (냉찜질)

국소 종창과 내출혈을 줄이고 동통을 경감시키는데 도움됩니다. 손상 직후 바로 냉찜질하고 1~2시간마다 15분씩 반복합니다.

C - Compression (압박)

국소 종창을 줄이고 국소 안정을 돕습니다.

E - Elevation (올림)

손상 부위를 심장보다 높여 물리적으로 부종을 줄여줍니다.

개방 골절인 경우 깨끗한 거즈나 천을 이용해 지혈을 시도해야 합니다. 소독솜은 상처 치유를 어렵게 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이처럼 골절 응급처치 시 골절 부위를 건드리지 않고, RICE 요법을 통해 신속히 대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골절 관련 증상이 의심된다면 주저 없이 전문의와 상담받아 빠른 회복을 도모하시기 바랍니다! :) 골절은 겨울철이나 야외활동 중 자주 발생하므로 이러한 응급처치 방법을 숙지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응급실에 실려 간다면 당황하지 말고 이런 처치를 받았다고 의료진에게 전달해 주세요. 그럼 건강한 하루 되세요~!

 

댓글